마비노기 영웅전 HD5670
시스템 세팅
Intel
Core i5 750(TB on, 3GHz, 150MHz Bus)
Intel
DP55WB Media
Hynix PC3-10600 2GB 4ea(1500MHz, cl9)
ATI
Radeon HD5670 512MB(기본클럭)
Seagate
ST3500418AS(500GB, 16MB 버퍼)
PC
Power&Cooling TC 1KW-SR
Microsoft Windows Vista Business K 64bit
SP2
Catalyst 8.70(HD5670용 베타 드라이버)
이정도로 세팅 하였습니다.
단, 이 버전에는 수직동기가 안꺼지더군요. 옵션에서도 껐는데 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차기 버전에는 고쳐질 것이라 믿습니다.
게임화면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마을에서의 화면입니다.
실제로는 모션블러도 좀 들어가고, HDR이라던가 비네팅 효과도 있다고는 합니다만 초반에는 안나오더군요(.......)
아무튼 대략의 설명은 여기서 끝내고, 아래는 게임 프레임입니다.
장소는 제일 처음에 하는 용병단 연습장에서 했습니다. 유닛도 별로 없고 해서 프레임 테스트하기엔 그닥이였습니다만 대략의 감은 잡을 수 있을것이라 봅니다.
게임 옵션은 안티를 제외하고는 모두 올렸습니다(4x와 노안티에서의 성능을 뽑아봤습니다.)
소스엔진답게 전체적인 프레임은 잘 나오는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60fps제한에 걸린걸 감안 하더라도 평균적인 프레임을 보면 매우 잘 나오는 것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소스엔진 답게 어느정도 성능 이상이 되면 AA를 먹여도 프레임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것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여기서 최저프레임이 덜 나왔는데, 아래를 보면 딱 한군데에서 끊긴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는데...
소스엔진답게 물리효과가 화려합니다만, 물리효과가 들어갈때마다 이렇게 프레임이 확 떨어집니다.
이건 사실 그래픽문제가 아니라 CPU에서 처리하는 양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인데 멀티코어 패치를 했다고 하더라도 아직 약간은 남아있더군요.
하긴 원작의 소스엔진 게임들도 그모양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