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트 약관 개정에 대해 적어봅니다.
http://helpdesk.nate.com/notice/view.asp?id=2837&num=1713
7월 28일부터 기존 개인정보 수집에다 MAC Address, 컴퓨터 이름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MAC Address에 대해 용어 설명이 없어서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분이 많을 거라 생각 되는데
MAC Address는 컴퓨터에 들어있는 랜카드 고유의 하드웨어 주소입니다. 즉, 흔히 보는 IP주소와는 달리 타 장치와 절대 공유되지 않고 오로지 컴퓨터 당 하나의 주소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죠.
이 MAC Address를 타인 또는 제3자에 넘긴다는 것은 일반키가 아닌 특수키를 넘겨준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이 MAC주소를 가져가는 곳은 오로지 ISP업체 밖에 없습니다. 왜냐면 이걸 알아야 인터넷 연결이 되니까요. 또는 해당 하드웨어 제조사 밖에 없습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 예를 들어봅시다.
노트북 분실 서비스 받아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노트북 분실시 MAC 주소만 가르쳐줘도 해당 장치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MAC 주소는 오로지 하나 뿐이기 때문에 해당 MAC주소에 네트워크가 연결되면 위치를 알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렇게 보안에 있어 그 중요성이 매우 큰 MAC 주소를 네이트가 소리소문없이 슬쩍 주워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28일부터 시행이 되는 것을 26일에 메일로 보냈더군요. 이게 말이나 됩니까? 생각 할 시간을 사실상 하루밖에 안주는겁니다.
해결책은 하나 뿐입니다.
네이트/싸이월드 탈퇴+다른 메신저 사용
약관 개정에 대해서도 적었지만 해당 약관을 거부하려면 탈퇴하라고 되어있죠.
이 심각한 문제를 널리 알려서 SK가 정신을 차리게 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