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DB

A.V.A 콜드케이스

Induky 2009. 5. 17. 21:42

테스트 시스템

 

AMD Phenom II Heka 720Black Edition(3.3GHz;200*16.5, 2200MHz NB Clk)

MSI DKA790GX Platinum(AMD 790GX+SB750)

EK 2GB PC2-6400 *4ea(8GB)

Seagate ST3160813AS(S-ATA II, 160GB, 8MB), ST3400620AS(S-ATA II, 400GB, 16MB)

LG GSA-H44N

PC Power&Cooling 1KW-SR

 

PowerColor Radeon HD4890 1GB(850MHz/3900MHz)

Emtek GeForce GTX260 216SP 896MB(625MHz/1350MHz/2100MHz)
Emtek GeForce 9600GT 512MB(600MHz/1500MHz/1800MHz)

 

Microsoft Windows 7 Ultimate RC

Catalyst 9.5
Forceware 185.85

 

옵션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하였습니다.

 

이건 ATI의 설정 화면.

안티 앨리어싱은 MSAA로 설정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CFAA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카탈리스트에서 바꿔야 하죠.

지포스의 설정 화면. 지포스는 MSAA방식이 아닌 CSAA방식으로 설정 합니다. 즉, MSAA설정이 없다는 뜻이죠.

나중에 결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지포스는 이로 인한 잇점이 있습니다. 실제 성능은 4xMSAA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옵션은 기본값입니다.


게임 화면입니다.

 

 

다음은 프레임입니다.

 



지포스 9600GT은 이 해상도에서 안티 앨리어싱을 주지 않아야 원활한 게임이 가능합니다. 안티를 안주고도 4890의 최대 안티와 비슷한 프레임을 보여주는걸 보면... 성능격차를 몸으로 느낄 수 있다고 밖에는 볼 수가 없는듯 합니다. 

그러나 GTX260같은 경우는 앞의 옵션 화면에서 언급 했지만 동급이라 취급받는 4870에 비해 프레임이 더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CSAA의 혜택을 본 것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CSAA는 4xMSAA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 성능 하락은 4xMSAA와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8xMSAA의 라데온 HD4890과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4890같은 경우는 8배의 안티앨리어싱 상황에서도 최소 프레임이 52인데, 이정도면 매우 부드러운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옵션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이정도라는 것은 요즘 컴퓨터 시스템 사양도 있겠습니다만, 아바가 리뉴얼 되면서 전체적으로 최적화 된 덕도 있다 할 수 있겠죠.

그러나 이 52라는 프레임은 사실 접전에서 생긴게 아닙니다. 아래를 보시면...

 

 

중간중간 죽을때(....) 프레임이 갑자기 드롭 되는 경향이 있는 게임인데, 보조캠을 끄면 해결 될 문제입니다. 그 이외에서는 매우 부드러운 게임 진행이 가능합니다.(실제로 이거 끄고 하는 분 많습니다)

 

아바에서는 유독 라이징더스트가 사양이 높은 편인데 이건 조금 있다가 올리겠습니다.

윈도우7에서 아바가 돌아가긴 합니다만, 불안하게 돌아갑니다. 중간중간 오류가 뜨거든요. 이것도 힘겹게 뽑아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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