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을 쭉 하긴 했지만 여전히 쪼렙이라 카마실비아쪽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만만하면서도 개체수가 많은 메기맨을 잡으면서 프레임 체크를 해봤습니다.
라이젠을 구입 한 기념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코어 i7 5820K와 비교를 해보고자 합니다.
테스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Intel | AMD |
Core i7 5820K(4.3GHz, 1.25V) | Ryzen 7 1800X(기본클럭) Biostar X370 GT5 |
Klevv DDR4 8GB PC4-17000(기본클럭) Intel 530 180GB, Toshiba Q300 256GB 이엠텍 블랙데빌 1000W |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해상도인 1920x1080으로 하였고
테스트 옵션은 매우 높음에서 안티앨리어싱만 빼고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옵션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검은사막에서의 시스템 자원 사용량입니다.
라이젠 기준으로 20%가량의 CPU점유율을 보여줍니다. CPU사용량이 많은 마을 기준에서 입니다.
그래프 상으로는 8코어를 골고루 사용 하기 때문에 멀티코어를 어느정도 잘 지원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모리는 오래켜둘수록 점유율이 올라가는데 8GB로는 부족합니다. 32GB기준으로 오래 켜두면 검은사막 하나만 켜도 총 10GB가량의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검은사막용으로는 16GB이상을 권장합니다.
그래픽 역시 마을에서는 사용량이 들쑥날쑥 합니다만 사냥터에서는 꾸준히 높은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마을에서는 CPU에서 먼저 병목이 와서 그렇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건 펄어비스에서 멀티코어 사용에 대한 지원을 좀더 잘 해주면 개선이 되겠죠.
라이젠 1800X기준으로 게임 진행시의 클럭은 항시 3.7GHz로 돌아갑니다. 올코어 부스트가 이정도인거 같더군요.
아래는 프레임 측정 결과입니다.
참고로 이 게임은 변인 통제가 되지 않는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측정 결과의 오차는 감안 해주시길 바랍니다.
프레임 측정 결과는 의외로 라이젠이 높게 나왔는데, 두세번 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평균 45~46프레임을 왔다갔다 하더군요.
멀티코어를 잘 쓰는 게임은 라이젠이 진가를 발휘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 특성상 잔랙은 어쩔 수 없는데요, 특히 로딩시 잔랙은 더욱 그렇습니다.
많이 떨어질땐 20대 초반 프레임까지도 나오더군요. SSD를 써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실행 하는 동안의 라이젠 시스템의 전력소모는 대략 아래와 같았습니다.
참고로 5820K시스템에서는 340W가량 나옵니다. 물론 노오버로 했으면 더 떨어졌겠지만
인텔 하이엔드 데스크탑 시스템의 전력소모가 많다는걸 감안하면 일반적인 데스크탑 전력소모량하고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그래픽카드도 전력소모가 많은 FuryX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더 고무적인 결과라 할 수 있겠네요.
'GAME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사막 소산 사냥 (0) | 2016.04.17 |
---|---|
맥스페인 CHAPTER #11 (0) | 2012.09.15 |
배틀필드3 하르그섬 테스트 (0) | 2012.09.15 |
모던 워페어2 HD5670 (0) | 2010.01.26 |
마비노기 영웅전 HD5670 (0) | 2010.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