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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메기맨 테스트

Induky 2017. 3. 5. 12:15

검은사막을 쭉 하긴 했지만 여전히 쪼렙이라 카마실비아쪽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만만하면서도 개체수가 많은 메기맨을 잡으면서 프레임 체크를 해봤습니다.


라이젠을 구입 한 기념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코어 i7 5820K와 비교를 해보고자 합니다.


테스트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Intel

AMD

Core i7 5820K(4.3GHz, 1.25V)
MSI X99A RAIDER

Ryzen 7 1800X(기본클럭)

Biostar X370 GT5

 Klevv DDR4 8GB PC4-17000(기본클럭)
AMD Radeon R9 Fury X(Crimson 17.2)

Intel 530 180GB, Toshiba Q300 256GB

이엠텍 블랙데빌 1000W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해상도인 1920x1080으로 하였고

테스트 옵션은 매우 높음에서 안티앨리어싱만 빼고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옵션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검은사막에서의 시스템 자원 사용량입니다.



라이젠 기준으로 20%가량의 CPU점유율을 보여줍니다. CPU사용량이 많은 마을 기준에서 입니다.

그래프 상으로는 8코어를 골고루 사용 하기 때문에 멀티코어를 어느정도 잘 지원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메모리는 오래켜둘수록 점유율이 올라가는데 8GB로는 부족합니다. 32GB기준으로 오래 켜두면 검은사막 하나만 켜도 총 10GB가량의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검은사막용으로는 16GB이상을 권장합니다.

그래픽 역시 마을에서는 사용량이 들쑥날쑥 합니다만 사냥터에서는 꾸준히 높은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마을에서는 CPU에서 먼저 병목이 와서 그렇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건 펄어비스에서 멀티코어 사용에 대한 지원을 좀더 잘 해주면 개선이 되겠죠.


라이젠 1800X기준으로 게임 진행시의 클럭은 항시 3.7GHz로 돌아갑니다. 올코어 부스트가 이정도인거 같더군요.


아래는 프레임 측정 결과입니다.

참고로 이 게임은 변인 통제가 되지 않는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측정 결과의 오차는 감안 해주시길 바랍니다.


프레임 측정 결과는 의외로 라이젠이 높게 나왔는데, 두세번 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평균 45~46프레임을 왔다갔다 하더군요.

멀티코어를 잘 쓰는 게임은 라이젠이 진가를 발휘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 특성상 잔랙은 어쩔 수 없는데요, 특히 로딩시 잔랙은 더욱 그렇습니다.

많이 떨어질땐 20대 초반 프레임까지도 나오더군요. SSD를 써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실행 하는 동안의 라이젠 시스템의 전력소모는 대략 아래와 같았습니다.


참고로 5820K시스템에서는 340W가량 나옵니다. 물론 노오버로 했으면 더 떨어졌겠지만

인텔 하이엔드 데스크탑 시스템의 전력소모가 많다는걸 감안하면 일반적인 데스크탑 전력소모량하고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그래픽카드도 전력소모가 많은 FuryX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더 고무적인 결과라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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